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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장/일상

무료가계부 리채! 2011년 새해 목표를 목돈 마련으로 잡으셨다면 필요하잖아요?ㅎㅎㅎ

by 날자 뼝아뤼 2011. 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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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돈을 너무 계획성 없이 쓴것 같아서 2011년부터는 용돈 관리를 위해 가계부를 써볼까 하고 네이버며 다음의 가계부를 써봤지만 도통 뭐가 뭔지 모르겠더라고요.ㅜㅜ
카드결재 대금은 자꾸 현금에서 제외해서 현금은 -가 되고 카드결재가 되는 통장엔 자꾸 돈이 불어나는것처럼 기입되는 이 현상...ㅡㅡ;;
그래서 제작년 컴퓨터 포맷으로 인해 지워서 중도에 쓰다가 중단되어 버린 가계부를 다시 깔았습니다.

혹시 저처럼 네이버의 가계부나 다음의 가계부에 사용이 복잡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저처럼 요걸로 갈아타 보시는게 어떨지 해서 한번 올려봅니다.^^

제가 추천하고 자 하는 가계부 (용돈 기입장)은 리채라는 프로그램 입니다.
무료인데다가 자신에게 적절하게 내용도 바꿀수 있어서 너무 좋아요.
참...제가 기입장을 쓰다가 헷갈려 했던 카드결재 대금이 현금에서 빠져나가는지...또한 어떤 통장에서 빠져나가는지도묻고요~ㅎㅎㅎ

그럼 아래에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이 헷갈릴수 있는 부분을 집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의 리채 프로그램을 다운 받은후 설치 하세요.


설치는 너무 간단하니까 설명에서 제외할께요.^^

-설치 후엔 바탕화면에 리채 프로그램의 아이콘이 보이죠?^^
  열어보면 처음 사용자는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올겁니다.^^
  이곳에 자신이 평소에 쓰는 영어아이디를 써도 되고 그냥 한글 이름을 써도 무방합니다.

*이 한 프로그램으로 온 가족이 가계부를 쓸수 있답니다. 그러므로 비밀번호를 잘 만드셔야 합니다.^^
   뭐 그렇다고 자신의 기입장을 아무나 접근 가능하다는건 아닙니다.^^

*비밀번호는 소문자,대문자 구별합니다.



저는 이렇게 했어요.ㅎㅎㅎ
그럼 실행해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설치해서 들어가시는 분들은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나실 겁니다.
이중에 가장 중요한 곳은 위에 붉은 색으로 표시된 설정목록인데 항목 설정은 차차 쓰시면서 고치셔도 되므로 지금 손대지 마세요.(뭐 특별한 사용처가 있는게 아니시면 고치실 필요성은 못느끼실 겁니다.^^




이중에 가장 먼저 입력해야 하는 설정항목은 자산,계정 설정입니다.
자신의 통장이나 카드등 입력해야만 지출 입금등을 기록 할수 있으니까요.^^



*지갑-현재 가지고 있는 현금
          (첫 설정)이름- 적지 않아도됨 *잔고에 현재 가지고 있는 금액만 기입후 추가를 누름
*신용카드-사용중인 신용카드들을 모두 기입
                 (이름)자신이 알아볼수 있도록 기입 (예: 국민-굿데이)
                 (계좌,카드번호)기입해도 되고 안해도 됨(되도록이면 자신이 알아볼수 있게 앞번호 4개만 기입)
                 (잔고)기입안해도 되고 전달 쓴 내역이 있다면 그 내역을 기입하시면 마이너스로 나옴
                          나중에 카드대금 인출하면 0으로 됨^^
                (이체일)기입해도 되고 안해도 됨(특별한 기능 없는란임) *이체일 알람같은건 부가 기능에 있음
*은행통장-사용중인 통장등을 기입
                 (이름)자신이 알아볼수 있도록 기입 (예: 국민-굿데이)
                 (계좌,카드번호)기입해도 되고 안해도 됨(되도록이면 자신이 알아볼수 있게 앞번호 4개만 기입)
                 (잔고)기입안해도 되고 전달 쓴 내역이 있다면 그 내역을 기입하시면 마이너스로 나옴
                          나중에 카드대금 인출하면 0으로 됨^^
                (이체일)기입해도 되고 안해도 됨(특별한 기능 없는란임) *이체일 알람같은건 부가 기능에 있음

혹시 헷갈릴만한 설정만 적어봤어요.
기입 방법은 위에 알려드린 거랑 많이 차이가 없으니까 미수금이나 미지급 같은건 위에 기입 방법을 참고해서  기입하시도록 하세요.^^





그럼 이젠 위에 잠깐 언급한 부가기능을 살펴보도록 하죠.
부가기능엔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중에 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느끼는 기능은 2가지로 기념일예약거래란 부가기능이예요.
이 두가지는 핸드폰있는 알람과 비슷한 기능으로 리채를 실행하면 입력해 둔 날짜에 월세나 전기세를 이체해야 한는걸 알려주는 기능이죠.
*다만 리채를 실행하지 않으면 따로 핸드폰으로 알려주는 그런 기능은 없어요.^^




그럼 예를 들어서 예약거래를 설정해 보도록 할께요.^^




예약거래중 이체 거래를 입력해 볼께요.
이체거래는 말 그대로 내 통장에서 어디로 빠져 나가는 거죠?
'자동이체를 해놓은걸 왜 입력하나?'싶으시다면 입력안하셔도 되고 '통장에 오늘 뭐가 빠져나가지?' 하고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입력 하시고요.^^

옵션중에 거래일 휴일(토요일 포함)이면 전날,다음날이란게 있잖아요?
25일 같은경우 25일이 토요일이면 월요일날 보내도 고지서에 연체료 물지 않으니 "다음날"로 표시 하시면 되는 거랍니다.^^







이젠 본격적으로 가계부 쓰는 법을 알려드릴께요.
수입이나 지출은 입력하는 방식이 비슷하니 그중에 수입입력만 언급 하겠습니다.^^

수입추가를 누르시면 수입입력이 나옵니다.
항목-그 수입이 급여인지 아니면 사업소득인지등을 찾아서 누르시면 되요.
간단 메모-12월 급여 뭐 이런걸 적으시면 되죠.^^
얼마나- 받은 금액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수입계좌-본인이 입력해 두었던 자산,계정의 통장중에 입력된 걸 찾아서 고르시면 됩니다.
속성-단순 수입과 투자 수입이 있으니 해당되는곳을 고르시면됩니다.




이젠 마지막으로 예산,결산을 집어보도록 할께요.
이곳에서 예산을 입력해놓으면 결산후에 한눈에 자신의 지출과 수입의 문제점을 볼수 있어요.
한번 미리미리 예산짜기를 해보세요.
지출이 점점 줄어드는걸 느끼고 짜임세 있는 씀씀이를 하는 자신을 발견할수 있을 겁니다.^^

할 말은 많은데 급하게 쓰는것이다 보니 생각나는것만 적어봤습니다.
쓰시다가 궁금하신게 있거나 프로그램에 이런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 하시는건 http://www.mdiwebma.com에 남기시면 프로그램 계발자 분들이 참고하신 답니다.
쓰시면서 너무 고마우시면 감사합니다~란 글 한마디 남기신다면 무료로 이걸 만드신 분들이 힘나실 겁니다.^^
그럼 저는 부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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